[이뉴스투데이 사회팀] "세월호 침몰 사고는 역대 최악의 정부 재난관리 참사다."

사고 엿새째를 맞았지만 전해지는 소식은 구조가 아닌 희생자 수습 소식이다 보니 실종자 가족들은 절망과 피로감이 쌓이고 있다. 20일에는 "청와대로 가자"고 길을 나서 진도대교에서 경찰과 대치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결국에는 '구조 작업이 더디다', '현장 대처가 부실하다'는 불만과 요구사항을 효율적으로 전하기 위해 13명으로 대표단을 꾸렸다.

있어서는 안 될 사고가 났고, 가족의 생사를 알 수 없으며, 부실한 대처까지 이어져 분노가 극에 달했지만 구조작업에 성과를 내기 위해 가족들은 일단 대표단을 통해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세월호 침몰 사고가 정부의 안이한 대처 속에 역대 최악의 참사로 이어졌다는 성토가 끊이지 않는다. 뿔난 실종자 가족과 시민은 답답한 마음에 구조방식에 대한 제안을 봇물처럼 쏟아내고 있다.

지난 18일 오후 사고 발생 3일이 지나도록 '말로만' 구조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해경과 정부에 거칠게 항의하던 실종자 가족들이 각종 공구와 로프 등을 준비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이 민간 잠수부와 밤을 새워 만든 것은 침몰한 선체에 연결할 부표였다. 이튿날 오전 6시께 현장으로 출발한 이들은 오전 10시30분께 '작전 가능 통보'를 받았지만 갑작스러운 기상 악화로 귀항해야 했다.

지난 19일 해경은 진도군 임회면 팽목항에서 브리핑을 열고 '채낚기 어선 투입' 계획을 밝혔다. 매일 밤마다 야광탄 지원을 핑계로 작업 투입이 늦어지자 "오징어를 잡을 때 쓰는 채낚기 어선이 더 밝다"는 제안한 실종자 가족의 아이디어를 받아들인 것이다.

하지만 브리핑 과정에서 실종자 가족들이 "우리가 낸 아이디어를 왜 정부가 내놓은 대책인 것처럼 하느냐"고 항의하자 '실종자 가족들이 제안한'이라는 말을 덧붙이는 촌극을 빚기도 했다.

같은 날 오후 열린 브리핑에는 답답한 마음에 부산에서 달려온 한 시민의 질타가 이어졌다.

부산에서 개인 사업을 하고 있다고 밝힌 40대 남성은 "정부가 무조건 들어가서 건져오겠다는 말밖에 안한다"며 "벌써 4일이 지났는데 똑같은 방법만 되풀이하고 있다. 마스터플랜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물속에 들어간 잠수사의 판단에만 맡긴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며 "국내에 몇조원 규모의 장비가 있을 것인데 왜 여기에는 단 한 대도 보이지 않느냐"고 토로했다.

현장을 찾지 못하는 시민들도 답답함을 호소하기는 마찬가지다.

20일 오후 한 시민은 기자에게 이메일을 보내 대형 크레인을 생존자 수색작업에 이용해달라"며 "크레인으로 선체의 앞부분을 30도 정도만 들어주면 앞 조타실의 출입구가 확보돼 바다의 조건과 관계없이 배 안으로 자유롭게 진입된다"고 제안했다.

한편 정부는 세월호 사고 해역에 실종자 수색을 위한 원격수중탐색장비(ROV) 2대를 투입한다. 이 장비를 운용할 미국 기술진은 입국한 상태다.

또 세월호 시신의 수중유실에 대비해 수중음향탐지기(Side Scan Sona)로 수색조사를 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