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정치팀] 7.30 재보선 수도권 판세가 각 선거구 마다 야당 후보들의 단일화로 요동을 치고 있다.

24일 서울 동작을 보궐선거에 출마한 새정치민주연합 기동민 후보가 사전투표 시작을 하루 앞두고 후보직에서 전격 물러나고 정의당 노회찬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또 수원 정(영통)의 정의당 천호선 후보와 수원 병(팔달)의 정의당 이정미 후보도 잇따라 이날 후보를 사퇴, 새정치연합 박광온 ·손학규 후보 지지를 공식 발표했다.

이로써 서울 동작을에서는 새누리당 나경원 후보와 정의당 노회찬 후보가, 경기 수원 병에서는 새누리당 김용남 후보와 새정치연합 손학규 후보가, 수원 정에서는 새누리당 임태희 후보와 새정치연합 박광온 후보가 각각 맞대결을 벌이는 구도로 재편되며 선거판이 요동치고 있고, 야권연대의 효과가 선거 막바지 최대변수로 떠올랐다.

기 후보는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늘이 세월호 참사 100일째다. 유족들과 운명을 달리 한 먼저 간 학생들에게 부끄럽고 싶지 않다"면서 "후보직을 사퇴하고 모든 것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동작에서는 노회찬 후보께서 제 몫까지 하셔서 반드시 새누리당을 심판하고 승리를 하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며 노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노회찬 후보는 "새누리당을 심판해달라는 기동민 후보의 뜻을 대신 이루겠다"며 "이제 온 국민이 바라던 새 정치의 첫 페이지가 이곳 동작에서 시작되고 있음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천호선 후보는 기동민 후보의 동작을 후보 양보 선언이 있은 뒤 당대책회의를 거쳐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박근혜 정권에 의해 기용된 이명박 정권의 핵심인사인 (나경원 임태희) 두 후보의 당선을 결코 용납할 수 없기에 결단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후보직 사퇴와 박광온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박광온 후보는 "천 대표의 고뇌에 찬 결단을 높이 평가하고, 엄숙한 마음으로 무겁게 받아안겠다"고 말했다.

이정미 후보도 이날 오후 7시10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후보직에서 물러난 뒤 야권승리를 내세우며 손학규 후보 지지의사를 밝혔다.

새정치연합과 정의당 후보들이 잇따라 자진해서 후보직을 사퇴하는 형식으로 야권 후보단일화를 성사시킨 것은 '일여다야(一與多野)후보 구도'로 야권표가 분산될 경우 수도권에서 전패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최대 관심지역인 서울 동작을에서 제1 야당인 새정치연합 기동민 후보가 결단하면서 새정치연합이 새누리당과 경합을 벌이고 있는 수원 2개 선거구에서 정의당 후보들도 잇따라 사퇴를 결심, 수도권 연쇄 후보단일화를 성사시켰다.

야당이 서울 동작을과 수원 병·정에서 후보 단일화에 성공하자 새누리당은 정치적 셈법에 따라 선거승리만을 위한 '야합', '물밑거래'라며 맹비난하고 나섰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