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정치팀] 세월호특별법 재합의안을 유가족이 수용하지 않기로 결정하고, 여당은 더이상의 양보는 없다는 마지노선을 천명함에 따라 세월호 정국이 다시 표류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는 20일 긴급 총회를 열고 표결 끝에 여야의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안을 수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대책위 유경근 대변인은 이날 오후 경기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야의 재합의안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대책위는 이날 오후 7시부터 3시간 가량 비공개로 진행된 총회에서 여야 재합의안에 대해 토론을 한 뒤 투표를 진행했다.

그 결과 176가정 가운데 132가정이 원안 고수, 30가정은 탄력있는 조정을 통한 대안도 검토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나머지 14가정은 기권표를 던졌다.

유 대변인은 "오늘 총회 안건은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안 수용여부가 아니라 수사권과 기소권을 가진 진상규명위를 구성하는 원안 고수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유가족 설득을 위해 새정치연합 박영선 국민공감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이날 서울 광화문 광장의 유족 단식농성장을 전격 방문해 유가족들과 면담을 가졌으며 유가족총회를 앞두고 경기 안산으로 직접 내려가 유가족과 비공개 면담을 진행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모든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며 정국경색이 심화될 가능성만 높아졌다.

새정치연합 입장에서도 곤혹스러운 상황에 빠지게 됐다.

우여곡절 끝에 합의한 재합의안을 국회에서 통과시킬지 아니면 유족들의 요구대로 재재협상을 해야 할 지 결정해야하는 고민에 빠졌기 때문이다.

재합의안이 여야의 마지노선임을 감안한다면 새정치연합으로써는 세번째 재협상을 나설 명분과 동력이 부족하다. 그렇다고 유가족의 의견을 무시한채 재협상안을 밀어붙이기에도 부담이 만만치 않다.

이같은 결과로 새정치연합은 결과물을 얻지 못한채 당내 내홍만 깊어지는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 유가족들의 뜻대로 재재협상에 나서자는 강경파의 목소리가 커질 경우 당은 큰 혼란이 불가피해 보인다.

유가족들의 재합의안 반대는 박 위원장의 리더십과 정치적 입지를 크게 위축시킬 수밖에 없다. 최악의 경우 박 위원장이 사퇴하는 하는 상황을 내몰릴 수도 있다. 7·30재보궐선거 패배로 위기에 빠진 당의 재건 작업도 그만큼 속도를 내기 힘들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새누리당은 여야 재합의안이 유가족 총회에서 거부된 것과 관련해 민생법안 우선처리를 압박했다.

박대출 대변인은 "참으로 안타깝다. 이제 파국을 막는 길은 민생법안의 우선 처리밖에 없다"며 "세월호 특별법과 경제살리기 법안의 분리 처리는 세월호 정국의 늪에서 빠져나와 미래로 가는 유일 출구"라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오늘의 거부는 끝이 아니라 과정이어야 한다.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특별법을 재합의대로 처리해야 하는 책무를 끝까지 포기해서는 안된다"며 "그래야만 세월호 사고의 진상 규명도 재발 방지의 길도 갈 수가 있다. 그래야만 침몰 직전의 의회주의를 복원시키고 화살처럼 날아가는 경제살리기의 골든타임도 놓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