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영섭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이사장이 23일 열린 세미나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이상민 기자]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이사장 이영섭)이 지난 23일 더케이서울호텔(서울 양재동)에서 자동차산업 관련 각계 인사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4 추계 자동차부품산업 발전전략 세미나 및 부품산업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영섭 이사장은 환영사에서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은 세계경기의 둔화, 내수경기의 부진, 시장경쟁의 심화 등 대내외의 어려움 속에서도 성장세를 이어가며 있으며, 이러한 성과는 세계 자동차시장의 수요가 부진한 가운데, 완성차와 부품업계가 힘을 합해 일궈냈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이 이사장은 또 “최근 들어 우리 업계는 원고엔저의 지속에 따른 가격경쟁력 하락과 수익성 악화, 수입차의 내수시장 잠식, 통상임금과 비정규직 문제 등 노사현안에 직면하면서 경영환경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이러한 때일수록 부품업계가 기술개발, 품질·생산성 향상, 원가의식 강화와 비용절감으로 환경변화에 대처하는 한편,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R&D 투자확대, 인재양성 등 성장역량 강화에 힘써 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2·3차사와의 협력강화로 완성차의 동반성장 지원에 부응한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다해 나가자는 당부와 함께, 산업혁신 3.0사업을 지원하여 2,3차 협력사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힘써준 현대차그룹에 대해, 부품업계를 대표해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재단은 세미나 행사의 말미에 부품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들을 발굴, 포상하는 자동차부품산업대상 시상식도 함께 열어 포상제도의 취지와 의미를 참석자들과 함께 공유했다.

영예의 수상자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3인,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상 3인, 재단법인 이사장상 5인 등 총 11인으로 부문별로는 단체 3인, 개인 5인, 모범근로자 3인이다. 이영섭 이사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맡은 바 소임을 다하며 뛰어난 경영성과와 업적을 거둔 수상자들에게 그간의 노고를 축하하고 격려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김현철 한국자동차산업학회장이 ‘일본 자동차의 부활과 부품업계 과제’주제 발표를 통해 “일본 자동차 및 부품기업들이 아베노믹스의 결과로 성과가 개선되고 있으며 엔저에 힘입어 이러한 흐름이 더 강해지고 있는 반면, 한국의 자동차기업들은 원고현상, 선진국 및 신흥국 시장의 정체, 내수 부진, 수입차 공세, 반기업 정서, 임금 및 노동문제 등 6중고에 시달리고 있다”며 “특히 부품기업의 경우 수익성, 생산성, 연구개발 성과, 현지경영 등 여러 딜레마에 직면해 있어 이에 대한 해결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