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영삼 기자]한국가스공사(사장 장석효)는 24일 본사에서 2017년부터 미국 사빈패스(Sabine Pass)에서 도입예정인 셰일가스 수송을 위한 신규 LNG선 운영선사 선정 입찰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총 6척의 LNG선 입찰에 7개 해운사가 참여한 이번 입찰에서 한국형 LNG 화물창인 KC-1 탑재된 2척의 LNG선은 SK해운(삼성중공업)이 운항선사로, GTT 타입 화물창 LNG선 4척 중 2척은 현대LNG해운(대우조선해양), 나머지 2척은 대한해운(대우조선해양)이 운항선사로 최종 선정됐다는 것이 가스공사의 설명이다. 

가스공사는 지난 8월 26일 운영선사 선정 발주 공고를 시작으로 8월 29일 사업설명회를 실시하고, 계약이행능력 평가 신청서를 9월 18일까지 접수받아 9월 19일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이후 10월 2일까지 본격적인 사업 참가 신청서 접수를 해 24일 최종 입찰 및 낙찰자를 결정했다. 

낙찰된 선사는 가스공사와 수송계약 체결 후 2017년부터 매년 280만톤의 셰일가스를 20년간 운송할 예정이다.

가스공사는 발주한 6척의 LNG선 중 2척의 LNG선은 한국형 LNG 화물창인 KC-1을 탑재해 120억원(척당 60억원)의 기술로열티를 절감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가스공사는 그동안 우리나라가 LNG선 세계 최대 건조국임에도 불구하고 화물창 원천기술이 외국기업에 의해 독점되어 막대한 기술료를 지불함에 따라 이를 개선하고자, 2004년부터 국내 조선업계와 함께 KC-1개발을 주도해 온 바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