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정치팀] 우리 정부가 오늘(30일)로 제안했던 남북고위급 접촉은 일단 무산됐다.

30일까지 고위급접촉에 대한 답변을 달라는 정부의 전통문에 대해 북한은 답변대신 대북전단 살포를 강하게 비난했다.

북한은 남측이 전단지 살포를 방임해 2차 고위급 접촉을 무산시키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맹비난한 뒤, 고위급접촉 개최는 남측의 책임있는 선택에 달려있다고 덧붙였다. 30일 고위급접촉을 우회적으로 거부한 것이다.

이에 통일부는 북한이 남북관계를 개선시키려는 의지가 있는 지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또 민간단체의 전단 살포는 정부가 통제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님을 거듭 강조했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남북간에 대화를 통해 현안문제를 해결해 나간다는 것이 우리 측의 일관된 입장이지만 부당한 요구까지 수용할 수는 없습니다."라고 발표했다.

정부는 30일 접촉은 어렵게 됐지만 11월 초까지 2차 고위급 접촉을 열기로한 남북 합의사항은 여전히 유효하다면서 대화 가능성은 열어놓았다.

전문가들은 북측도 완전한 거부입장을 나타내지 않은 만큼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북한 실세 3인방의 인천방문으로 급물살을 탄 고위급접촉이 한 차례 무산되면서 남북관계는 당분간 평행선을 달릴 전망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