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신윤철 기자] 파주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콩을 주제로 제18회 파주장단콩축제를 11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파주 임진각 광장에서 개최 한다고 밝혔다.

“파주장단콩축제”는 알콩달콩 건강 테마를 중심으로 파주시가 “파주장단콩”의 우수한 브랜드 가치를 널리 알리고 이를 통한 지역 농특산물의 소비촉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97년부터 시작하여 매년 11월 콩 수확시기에 맞추어 개최하고 있으며, 최근 겨울철 심혈관 질환개선 및 각종 성인병 예방에 콩의 효능이 입증되면서 웰빙 열풍에 힘입어 건강식으로 콩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어 파주장단콩축제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지역축제로 자리매김 되고 있다.

올해 파주장단콩축제는 “웰빙명품! 파주장단콩 세상!”이란 주제로 전통발효음식문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전환 및 수요충족을 위하여 특별히 된장학교 운영과 온가족이 함께 기쁨과 행복을 나누며 어우러질수 있는 유명가수 초청공연 등 다양한 즐길거리와 함께 “파주장단콩의 우수한 효능”을 홍보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이번 축제는 “관람객과 함께 할 수 있는 축제”로 장단콩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 및 먹거리 등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해 관람객이 다시 찾고 싶은 축제로 운영될 계획이며, 구체적으로 장단콩의 우수성 및 차별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전통장 담그기, 꼬마메주만들기, 콩떡나누기, 장단콩 힘자랑대회, 어린이맷돌체험 등 ‘장단콩 체험 및 전시마당’ 파주의 지역 농수축산물 및 장단콩과 관련된 각종 음식을 직접 구입할 수 있는 ‘지역우수 농특산물장터’ 장단콩놀이관, 가마솥순두부 체험, 전통 민속놀이 체험 등 가족단위로 즐길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과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문화예술프로그램’ 등이 진행된다.

파주장단콩은 예로부터 맛과 영양이 뛰어나 임금님께 진상되었고 20세기 초에는 우리나라 콩 장려품종으로 뽑혀 전국에 보급될 정도로 그 명성이 높다, 파주시는 이러한 파주장단콩의 우수성 및 정체성을 지키고 관람객들이 믿고 파주장단콩을 구매할 수 있도록 충분한 물량을 확보해 판매하는 한편 철저한 리콜제와 생산이력제로 품질을 관리해 나아갈 계획이다.

“파주장단콩축제”는 파주시농업기술센터 (☎031-940-4814)로 문의하면 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