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금융팀] 내년부터 실손의료보험 가입자의 진료비 자기부담금 비율 현재 10% 수준에서 두 배로 늘어난다.

금융위원회는 18일 "보험금 지급관리 체계를 마련하지 못한 보험사는 자기부담금을 20% 이상으로 설정하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자기부담금 수준이 낮아 의료비 과잉진료를 유발하고 보험료 인상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며 "일부 의료기관은 실손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해 비급여 치료를 권유한다는 사례도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위는 "자기부담금을 20%로 설정하는 것과 관련된 '절판 마케팅'이 우려되므로 내년 상반기 중 조속히 시행하겠다"며 "규정 개정과 판매 준비기간 등을 고려해 내년 초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해 내년 안에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비급여 의료비의 적정성 확인을 위해 전문심사기관인 심사평가원이 심사를 맡는 방안도 추진된다.

의료기관이 심평원에 진료내역 심사를 청구하면 심평원이 의료기관과 보험사에 심사 결과를 통보하고, 그 결과에 따라 보험사가 의료기관에 보험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금융위는 "보험사들이 제출된 의료비 영수증 등을 통해 비급여 의료비의 적정성을 확인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개선이 이뤄지면 비급여 의료비의 청구내용 확인이 쉬워져 불합리한 보험료 인상요인이 억제될 것"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