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신제윤 금융위원장은 규제 완화 등을 통해 핀테크 산업을 육성하겠다고 19일 밝혔다.

신 위원장은 이날 오전 결제대행업체(PG사)인 LG U+ 본사에서 열린 '정보기술(IT)·금융 융합 지원을 위한 제2차 현장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핀테크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단어다. 첨단 IT기술을 활용해 기존 금융과 구조·제공방식·기법면에서 차별화된 새로운 형태의 금융 서비스를 가리킨다.

신 위원장은 "시장 초기 단계인 국내의 핀테크 산업이 낯선 금융규제 환경, 부족한 자본력과 같은 금융산업 적응의 한계로 뛰어난 아이디어와 기술에도 불구하고 시장적응을 하지 못하고 퇴출되는 일이 없도록 정부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결제 간편화 방안 등 이미 발표한 전자상거래 관련 정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IT와 금융의 융합산업은 선도자의 이익이 크기 때문에 금융당국 및 산업의 발빠른 대응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신 위원장은 "사전적 규제 방식에서 사후점검 방식으로 기존 규제 패러다임을 전환할 것"이라며 "오프라인 중심의 금융규율을 온라인·모바일 시대에 맞게 재편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우리나라는 신용카드 위주의 결제시장이 발달해 알리페이와 같은 대체적인 결제수단 틈새시장이 매우 좁은 상황"이라며 "단순히 외국의 핀테크 모형을 가능하게 하는 단편적 접근 방식보다는 시장의 창의와 혁신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규제 패러다임 자체를 혁신적으로 전환하겠다"고 설명했다.

하나카드 정해붕 사장은 "실물카드 없는 신용카드 발급을 허용해야 한다"며 "전자금융거래법상 모바일 직불카드의 사용한도 제한을 폐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니시스·LG U+·한국사이버결제 등 전자금융업자, 신한은행·키움증권·하나카드·BC카드 등 금융회사, 안랩·한국NFC·비바리퍼블리카 등 핀테크·보안업체가 참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