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승희 기자] “경기도는 나에게 ‘엄마’다! 경기북부는 ‘히든 챔피언’이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19일 경기북부 투어를 위해 전국에서 모인 파워블로거 18명과의 소통토크에서 문장만들기 미션을 부탁받고 경기도에 대해 이 같은 의미를 부여했다.

남 지사는 “성남, 안산, 시흥 등 경기도 곳곳에 살고 있는 경기도민 가운데 우리가 어려웠던 시절 동생들을 공부시키기 위해 공장에서 눈물겹게 일해 오셨던 분들이 많다. 그분들의 노력으로 수도권이 오늘날 발전을 누리고 있다. 자신의 어려움을 마음에 품고 묵묵히 일해 오셨던 어머니, 큰 누나 같은 존재들이다”

또한 “경기북부는 분단의 역사를 고스란히 안고 있으며 DMZ라는 천혜의 자연자원을 가지고 있어 통일 후 세계적인 교육과 관광명소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설명했다.

남 지사는 이날 오후 집무실에서 경기, 서울, 부산 등지에서 거주하는 유명 파워블로거들과 소통토크를 갖고 경기도정과 경기북부 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해 소통했다.

파주 출신 개그맨 조승제의 사회로 진행된 토크에서 남 지사는 “도지사 집무실은 도민, 공무원들과 언제든지 만나 대화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뀌었다. 이곳에 걸린 ‘연리지’는 두 뿌리가 자라 하나를 이루는 나무로 협치의 정신으로 대한민국 유일의 ‘경기도 연정’을 이뤄낸 상징이다”라고 소개했다.

블로거들은 경기북부의 경계, 경기북부 매력, 인프라 실태는 물론 최근 도입돼 시범운행 중인 2층버스 등에 관심을 보였다.

남 지사는 “지리적으로 한강 이북지역을 경기북부라고 한다.”며 “국토 분단으로 인한 각종 규제로 개발이 제한돼 왔던 곳이지만 DMZ 등 천혜의 자연이 그대로 보존돼 있어 기회의 땅 통일미래시대의 핵심지역으로 ‘Next 통일’ 의 중심지역.”이라고 설명했다.

인프라 부족과 관련해서는 “도로와 철도 등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돼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주민수와 통행량이 많지 않아 투자 대비 효과가 떨어져 투자 소외지역이었다”고 지적하고 “민선 6기 핵심과제에서는 투자효율성보다는 통일에 대비한 지역발전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2층 버스의 경우 “지금 시범운행 중인데 그 결과를 봐서 확대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대당 일반버스에 비해 3배 이상 비싼 5억에 달하는 비용도 부담스러운 건 사실이다. 그렇지만 확대될 경우 안전과 편의를 위해서라면 요금인상 같은 부담도 감수해야 않겠느냐”고 말했다.

‘나에게 경기도는 00이다, 경기북부는 00이다’라는 문장만들기에서 블로거 김찬기 씨는 “경기도는 ‘용인’(용인출신, 어떤 것을 해도 용인된다는 의미)이다, 경기북부는 ‘수지’(수지맞는다)”고 표현했다.

또한 유용현 씨는 “경기도는 ‘미지의 세계’(찾아가는 재미)다, 경기북부는 ‘보물섬’(DMZ와 같은 천혜자원).”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날 소통토크는 경기도정 외에 개인의 일상사와 취미, 각 지역 소식, 전공분야 등 일상사 등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며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이날 참석한 파워블로거들은 역사, 문화, 안보, 자연 등 다양한 관광자원을 갖고 있음에도 상대적으로 낙후한 경기북부의 매력을 알리기 위해 도가 기획한 ‘경기북부 1박 2일 투어’에 참석하기 위해 경기도를 찾았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이들은 여행, 맛집, 음악, 뷰티, 레저, 육아, 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파워블로거들은 이날부터 1박 2일 동안 포천 허브아일랜드, 포천 아트밸리, 파주 캠프그리브스 등 3곳을 방문해 관광자원과 음식 등을 체험하고, 체험 후 자신의 블로그에 경기북부의 다양한 매력을 포스팅 할 예정이다.

부산 출신 임종미 씨는 “경기북부지역 여행을 해보지 않아 상황을 잘 알지 못하는데 이번 기회가 좋은 경험이 될 것 같다”며 “이번 투어를 통해 경험한 경기 북부지역의 매력을 많은 사람에게 알려 북부지역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민선6기 경기도정이 경기북부 발전과 활성화에 힘을 싣고 있는 만큼, 경기북부를 더 많은 사람에게 알리기 위해 파워블로거 1박2일 투어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