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금융소비자연맹(이하 금소연)은 손해보험사가 금융감독원 분쟁조정 중 법원에 소송제기 건수가 지난 2013년 501건에서 2014년 3/4분기에는 637건으로 27%증가했다고 26일 밝혔다.

4/4분기까지 합치면 연간 70% 이상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분쟁조정건 중 보험사가 소송을 제기한 비율이 가장 높은 보험사는 AXA다이렉트(대표이사 자비에 베리)가 12.8%로 가장 높았고 이어 롯데손해보험(대표이사 김현수)이 9.3%·MG손해보험(대표이사 김상성)이 8.5%로 높았다.

또, 분쟁조정 건수가 증가한 회사는 메리츠화재, 흥국, 현대, 동부, AXA, 하이카며 이중 AXA는 전년보다 약38% 증가했다.  

보험에 가입된 소비자가 금융감독원에 분쟁조정을 신청할 경우 손해 보험사들이 법원에 소송을 제기하면 금감원의 민원건수에서 제외되며 추후 민원평가에 유리하게 작용된다.

대형 손보사들은 정보와 자금력으로 법원에서 유리한 판결을 이끌어내 결국 힘없는 소비자는 '소송'제도에 무릎꿇고 있는 실정이다.

금소연은 앞으로 소송제도를 악용할 수 없도록 금융권의 평가나 공시기준을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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