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경인지역본부 김승희 기자] 지난 25일 발생한 강진으로 많은 피해를 입은 네팔 카트만두시에 세계 각국의 애도와 지원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도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위로전문과 함께 재해복구지원금 20만 달러를 보내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7일 오전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한 네팔과 카트만두 주민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신속하게 지원하라.”고 당부하며 위로전문과 재해복구지원금 지원을 지시했다.

남 지사는 푸르나 박타 탄두카(Purna Bhakta Tandukar) 네팔 카트만두 시장에게 보내는 위로 전문을 통해 “대지진으로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해 카트만두 주민 등 네팔 국민들이 겪는 아픔과 상심에 대해 경기도민을 대신해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며 “네팔과 카트만두 주민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작은 일이나마 진심으로 돕고자 한다. 힘든 고통과 시련을 슬기롭게 이겨낼 수 있기를 언제나 경기도민과 함께 기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도는 재해복구지원금 미화 20만 달러를 대한적십자사 긴급구호 계좌를 통해 네팔에 지원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지난 2008년과 2011년, 2013년 모두 3차례에 걸쳐 네팔에 국제개발협력사업(ODA)을 실시한 인연을 갖고 있다. 도는 국제개발협력사업을 통해 꾸린딸 지역의 지역복지센터 건립과 네팔에 대한 의료장비 등 3번에 걸쳐 총 1억850만원을 지원했었다.

법무부에서 발표한 등록외국인 현황에 따르면 지난 3월말 현재 경기도에는 1만81명의 네팔인이 거주하고 있다.

한편, 도는 지난 2008년 이후 중국 쓰촨성 지진, 아이티지진, 동일본 대지진, 터키 지진, 태국 홍수, 필리핀 태풍 등 재난 발생지역과 국가에 모두 6차례에 걸쳐 180만 달러 규모의 재난복구지원금을 지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