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스낵' 농심 새우깡 포장 변천사.    

 

 

[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국민스낵' 새우깡이 국내 스낵 최초로 누적판매 75억 봉을 돌파했다.

 

농심은 1971년 출시 이후부터 지금까지 판매된 새우깡이 19일부로 75억 봉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는 우리나라 국민 1인당 150봉지를 구매한 셈(5000만명 기준)이고, 이를 모두 펼쳐놓으면 지구상에서 가장 큰 대륙인 아시아 대륙(4400만㎢)을 모두 덮을 수 있는 양이다.

 

새우깡의 기록을 살펴보면, 수출 국가 수 76개국, 지금까지 활동한 광고모델 20명, 국내 대표 포털인 네이버와 다음에 있는 새우깡 관련 커뮤니티 510개, 한봉지(90g기준)에 들어있는 새우깡 약 125개 등이다. 

 

농심은 스낵 최초 판매 75억봉 돌파에 대한 고객 사랑 보답의 의미로 ‘새우깡 절친 인증 릴레이’를 진행 중이며, 이벤트를 통해 모인 사람 수만큼 자선단체 굿네이버스에 새우깡을 기부할 예정이다.


◇ 새우깡, 화려한 등장과 함께 40여 년간 줄곧 1등

 

새우깡은 우리민족 고유 간식인 뻥튀기에서 착안해 만든 국내 최초의 스낵이다. 새우깡의 시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온도가 적절치 않아 수도 없이 태우는 과정을 반복했고, 가장 먹기 적당한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 수 백 번의 실험을 해야했다. 1971년 첫 제품이 나오기까지 사용된 밀가루 양은 360톤에 달한다고 농심은 설명했다.

 

고소하고 짭조름한 감칠맛으로 물리지 않는다는 점은 새우깡의 오랜 인기 비결이다. 새우깡은 가열된 소금의 열을 이용해 높은 온도에서 구워내는 파칭(Parching) 방법으로 만들어져 최적의 맛과 식감을 자랑한다. 특히 새우깡 한봉지에는 전라도 군산, 장항 일대에서 잡히는 국내산 꽃새우가 4마리 정도 들어있으며, 마무리는 신안군 천일염으로 한다. 농심은 건강하고 맛있는 스낵을 위해 새우는 물론이고, 염전 전문가를 초빙해 소금의 품질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각고의 노력 끝에 탄생한 새우깡은 판매되자마자 없어서 못 팔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면서 "당시 농심 대방동 스낵공장 앞에는 새우깡을 사기 위해 새벽부터 선금을 가지고 지방에서 올라온 트럭들로 장사진을 이루었다"고 회고했다.

 

출시 첫해 20만6000 박스였던 새우깡 생산량은 그 다음 해 20배가 증가한 425만 박스로 대폭 늘어났다. 새우깡은 출시 3개월 만에 회사 전체 매출의 350%를 상승시키는 역할을 했다.

 

◇ 제품명부터 CM송까지…. 다양한 화제 낳아


새우깡은 브랜드 네이밍부터 CM송까지 마케팅 측면에서도 다양한 화제를 낳았다. 새우깡이라는 브랜드명은 당시 농심 신춘호 회장의 어린 딸이 ‘아리랑’을 ‘아리깡~아리깡’으로 부르는 것에서 착안했다고 한다.

 

당시 새우스낵, 새우튀밥, 서해새우 등 다양한 이름이 거론됐지만 새우깡으로 최종 이름이 결정됐고, 이 이름이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이후에도 감자깡, 고구마깡, 양파깡 등의 다양한 ‘깡’류가 출시되는 기반이 됐다.

 

CF와 CM송도 큰 인기를 끌었다.  1971년 출시 후 첫 제작한 새우깡 CF에는 희극인 故김희갑씨가 출연했다. 이후 송해, 유효정, 이재룡, SES 등 20여명의 스타들이 새우깡 광고를 거쳐갔다. 윤형주씨가 작곡한 “손이가요 손이가 새우깡에 손이가요” CM송은 지금까지 사용되며, 광고음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 '국민스낵'으로 42년 동안 사랑 받아


새우깡은 짭조름한 풍미와 입안에서 살살 녹는 부드러움 때문에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전 세대에 걸쳐 사랑 받고 있다.

 

팬클럽도 거느리고 있다. 국내 대형포탈에서 새우깡이 들어간 커뮤니티를 검색해 보면, 네이버에는 101건, 다음에는 409건이 검색된다. ‘새우깡 스낵을 좋아하는 모임’, ‘새우깡 세대들의 친목도모 모임’, ‘아이디가 새우깡인 사람이 운영하는 모임’ 등 다양한 새우깡 관련 커뮤니티가 존재한다.

 

새우깡은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상징성 때문에, 문학계와 학계에서도 연구 대상이다. 소설가 최재경씨는 그의 소설 ‘숨쉬는 새우깡’에서 새우깡이 젊은 세대와 구세대 모두에게 인기를 누려온 것은 “튀기지 않는 맛과 파삭한 질감을 계속 유지하면서 무리하게 변화를 시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변화를 두려워하는 만큼, 자기에게 익숙한 어떤 것이 계속 변하지 않기를 바란다. 그 욕구를 새우깡이 만족시켜 준 것”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 한국 넘어 전세계 76개국에서 인기


새우깡은 한국을 넘어 가까운 나라 일본, 중국은 물론 남미 대륙까지 전세계 76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1990년 처음 수출 시작할 때와 비교하면 연간 수출액이 15배 가까이 늘어날 정도로 해외시장에서 매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새우깡은 브랜드 파워를 인정받아 올해부터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중국의 타오바오몰과, 미국 월마트에 직영 판매되고 있다.

 

김현정 농심 마케팅부문 상무는 "새우깡이 지속적으로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비결은 맛과 품질에 있다"면서 "앞으로 새우깡을 100살 200살이 넘는 최고 장수 브랜드로 성장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심은 스낵 최초 판매 75억봉 돌파에 대한 보답의 의미로 ‘새우깡 절친 인증 릴레이’를 진행 중이다.

 

농심 페이스북 이벤트 페이지에서 자신의 친구에게 릴레이 초대장을 보내고, 친구의 친구가 또 초대장을 보내 125명을 채우면 성공한 것으로 인정된다. 125명은 새우깡 한봉지에 들어있는 과자 개수를 뜻한다.

 

농심은 이벤트에 성공한 친구 수만큼 자선단체 굿네이버스에 새우깡을 기부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